WORKING

[마케팅 용어 정리] 광고 수익 관련 용어 CPC, CTR, CPA, CPS, CPM, CPI 차이점 비교하기

현블리 2022. 3. 7. 13:0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다양한 마케팅 용어중에서도 광고에서 사용되는 수익 창출과 관련된 용어들의 의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CPC, CTR, CPA, CPS, CPM, CPI 의미 차이점

 

 


수많은 대기업뿐만 아니라 저처럼 블로그를 운영하는 개개인에게도 광고 개제를 통해 수익을 얻는 것은 중요한 일입니다. 광고를 제대로 활용하려면 광고의 유형부터 시작해서 수익 산출 방식까지 정말 다양한 정보를 꿰뚫고 있어야하는데요, 사실상 전문 광고대행사가 아닌 이상 이 모든 것을 파악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하지만 광고를 통해 얻어지는 수익의 비중은 대기업뿐만 아니라 개개인들에게도 점점 늘어나고 있으니, 광고 용어 기본적인 약자정도는 알아두는 것이 앞으로 매우 유용할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는 사실입니다. 따라서 오늘은  광고 수익과 관련하여  필수로 알아야하는 기초 용어들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1. CPC (cost per click)


CPC는 광고 클릭 시 수익이 발생되는 구조로 가장 보편적인 수익 창출 방법이기도 합니다. 특정한 광고를 게시했을 때  시청자가 이 광고를 클릭할 때마다 지정된 단가에 대한 수익을 지급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CPC와 더불어 알아두면 좋은 개념으로는 CTR이 있습니다. 

+ CTR (click through rate)

CTR은 광고가 노출이 될 때 이를 본 시청자가 클릭하는 비율을 의미합니다. 광고가 100번 노출되었을 때 광고를 클릭하는 횟수를 퍼센트로 나타낸 것으로 (클릭 횟수 / 노출 횟수) x 100으로 계산합니다.
따라서 특정 페이지의 CTR을 높인다면 CPC를 통해 발생하는 수익이 더 높아질 것이라고 예상할 수있습니다.

 

 


2. CPA (cost per action)


CPA는 광고 클릭 시 어플리케이션의 설치, 웹사이트 내 회원가입, 제품에 대한 상담 신청 등의 행위가 이루어졌을 때 수익이 발생되는 구조입니다. 이는 판매가 이루어지기에 유리한 루트로 소비자를 이끌기 때문에 CPC와 비교했을 때 비용이 높은 편입니다.

 

 


3. CPS (cost per sale)
CPS는 광고 클릭 시 클릭한 항목에 대하여 실제 수익이 이루어졌을 때 수익이 발생되는 구조입니다. 곧바로 직접적인 수익으로 연결되기 때문에 CPC와 비교했을 때 비용이 높은 편입니다.

 


4. CPM (cost per mille)
CPM은 광고 클릭 횟수, 즉 검색을 통해 특정 사이트나 제품 상세페이지에 방문한 소비자가 1,000명이 되었을 때 수익이 발생하는 구조입니다. 이는 소비자에게 1,000번의 노출이 일어났을 때 수익을 지불하게 되는 것으로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5. CPI (cost per install)
CPI는 CPA와 비슷하게 광고 클릭 시 행위가 이루어졌을 때 수익이 발생되는 구조입니다. 다양한 행위 중에서도 특정 어플 혹은 시스템의 설치 (installment)가 이루어졌을 때 수익이 발생합니다.

반응형